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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기술예측2020 :: 정보통신부 보도자료
    정리필요2 2007. 9. 7. 01:44

    :: 언젠가 웹서핑하다가 주운 보도자료 한글파일인데
    :: 다시보니까 모... 괜찮네 ㅋ


    냄새까지 전달하는 인터넷 나온다
    - 「IT기술예측 2020」 결과 발표 -

      다가오는 2012년에는 한번 충전으로 2개월 이상 휴대폰을 사용하고, 2015년에는 인터넷을 통해 냄새까지 전달하게 되며, 2018년에는 의료용 로봇이 내‧외과 수술을 수행하는 등 IT기술이 미래사회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되었다.

      정보통신부는 이와 같이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IT기술니즈를 발굴하고 실현시기를 예측한 「IT기술예측(Technology Foresight) 2020」을 27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정통부가 미래 IT전략 구상으로 발표한 「ACE IT전략」을 기술적 관점에서 구체화하고, 전략적 IT R&D를 위한 사전 기술기획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그동안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기술예측은 국내‧외에서 추진된 바 있으나, IT분야에 특화된 조사는 최초로 실시된 것이다.

      이번 조사는 IT R&D 기획‧관리‧평가기관인 정보통신연구진흥원에서 주관하고, IT분야 산‧학‧연 전문가 3,500여명이 참여하였다. IT기술의 가치사슬에 따라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 융합 등 5개 분야에 총 365개의 IT기술니즈가 발굴되었으며, 기술의 중요도, 실현시기, 기술수준, 기술개발주체 등을 분석하고, 52개의 핵심 IT기술니즈를 도출하였다.

      조사결과를 분석하면, 핵심 IT기술니즈 중 2011년 이내에 76.9%가 개발되고 2013년 이내에 75%가 시장에 보급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기술개발과 시장보급 사이에 평균 2.1년의 시간차가 발생하였다.

      지난 2006.7월 실시한 IT기술수준조사에서는 IT839전략에 따라 집중육성한 IT신성장동력 기술수준이 2003년도에 선진국 대비 75%(2.6년 격차)에서 2006년 85.8%(1.6년 격차)로 1년 이상 향상되고, 특히, 차세대 이동통신, 디지털TV/방송 등은 미국과의 기술격차가 1년 미만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번에 도출한 미래 IT기술에 대한 국내 기술수준은 기술우위국 대비 평균 70.2% 수준으로 조사되어, 앞으로는 미래 IT기술에 대한 R&D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는 네트워크 분야의 기술수준이 85.1%로 가장 높은 반면, 융합분야의 기술수준은 61.7%로 현저히 저조하여 IT와 BT, NT 융합기술을 비롯한 IT 기반 의료․건축․국방 등 융합분야의 기술력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보통신부 유필계 정보통신정책본부장은 “우리나라가 IT분야에서는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였으므로 우리 스스로 미래의 모습을 그려나가고, 이를 토대로 중장기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면서, “기술예측을 통해 미래 소비자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여 개발시기를 맞추어가는 R&D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통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IT기술로드맵 수립에 반영하고, 앞으로 2년마다 정례적으로 IT기술예측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붙임  

    1. IT기술예측 2020 추진결과 1부
    2. IT기반 미래생활 시나리오 1부
    3. 외국의 기술예측 사례 1부. 끝.


    【붙임1】

      IT기술예측(Technology Foresight) 2020 추진결과 

    □ 추진배경

     o 우리나라의 위상이 기술 추격국에서 기술 선도국으로 변화됨에 따라, 미래수요에 기반한 R&D 비전․전략 수립 필요성 증대

     o 미래 IT전략 구상으로 발표한 「ACE IT전략」을 구체화하고, 신규과제 발굴을 위한 사전기술기획 활동의 일환으로 IT기술예측조사를 추진

      ※ IT기술예측은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IT기술 Needs를 발굴하여 기술개념의 필요시기를 도출하는 조사 (예: 2015년에는 접어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보급된다)

    □ 추진경과

     o ‘05.9월 : 정보통신연구개발관리규정 개정 (IT기술예측조사 근거 마련)

     o ‘06.4월 : IITA 주관으로 기술예측 조사설계 및 주요국 사례 분석

      - 미국 MIT의 10대 유망기술예측, 일본의 과학기술예측조사, EU의 FET (Future and Emerging Technology) 등의 사례를 분석하여 2,600여개 유망기술 파악

     o ‘06.9월 : 미래사회의 이미지인 ACE(Advanced, Convergent, Expanded)에 기반하여, 전담반 운영을 통해 365개의 IT 기술니즈를 도출

      - IT기술의 가치사슬에 따라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 융합 등 5개 분야로 구분하여 조사

     o ‘06.12월 : IT분야 산‧학‧연 전문가 3,500여명이 참여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중요도, 실현시기, 기술수준, 기술개발주체 등을 분석하고, 52개의 IT 핵심 기술니즈 도출

    <분야별 IT핵심기술 니즈 분포>

    구분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

    융합

    기술니즈 수

    9

    12

    8

    12

    11

    52

    비율(%)

    17

    23

    15

    23

    21

    100

    □ 조사결과 분석

     o (개발시기) 52개 핵심 IT기술니즈 중 2011년 이내에 76.9%가 개발되고, 2017년 이내에 100% 개발될 것으로 예측

      - 2013년 이내에 핵심 IT기술니즈의 75%가 시장에 보급될 것으로 전망되고, 기술개발과 시장보급 사이에 평균 2.10년의 격차가 발생

     o (기술수준) 핵심 IT기술니즈의 69.2%는 미국이 우위 국가이며, 국내 기술수준은 기술우위국 대비 평균 70.2% 수준

      - 우리나라는 네트워크 분야의 기술수준이 85.1%로 가장 높은 반면, 융합분야의 기술수준은 61.7%로 가장 낮음

        ※ 1Gbps(현재 10배) 이상의 속도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광선로 확장기술, 방송‧통신망 종류에 관계없이 데이터전송이 가능한 기술, 휴대단말기에 100G 이상의 영화를 저장시킬 수 있는 메모리 기술 등 네트워크와 단말분야 8개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을 확보

     o (연구개발주체) 산‧학‧연 공동개발이 필요한 기술이 전체의 72.2%이며, 산업체가 주도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는 기술이 61.5%로 나타남

    <대표적 IT기술니즈 사례>

    구분

    IT기술니즈

    콘텐츠

    가상현실에서 문화재를 복원하는 것은 물론 문화재를 관람, 답사할 수 있는 기술

    3차원 가상현실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 기술

    외출전에 미리 어울리는 옷, 가방, 헤어스타일을 3차원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

    가정내 가전 및 정보기기를 하나의 단말기를 이용하여 통합 관리해주는 홈네트워크 제어기술

    ․3차원 입체방송을 제작하고 송수신할 수 있는 기술

    ․언제 어디서나 집의 보안상태를 점검하고 감시하기 위한 단말기 인증 기술

    네트워크

    1Gbps(현재 10배) 이상의 속도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전광통신기술

    세계 어느 곳에서든 별도의 조작없이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

    주민등록등본 등 모든 정부 발행 문서를 휴대폰 등 무선 단말기로 다운받을 수 있는 기술

    단말

    인간의 몸속을 돌아다니며,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료용 마이크로 로봇 기술

    ․무인경계 로봇과 정찰과 같은 특수임무용 10cm급 초소형 비행로봇 개발기술

    1분 이내의 충전으로 1개월이상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단말기를 위한 이차전지 기술

    융합

    ․해부학 등 의대생들의 의료 활동 실습을 위한 가상현실 의료 모의실험 기술

    ․초정밀 내과 및 외과 수술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 기술

    새집 증후군 등 실내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온도, 습도 등을 자동적으로 최적으로 만들어주는 건축기술

    ․안전운전을 위하여 운전자의 피로도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음향 및 진동 등으로 경고해 주는 기술

    갑작스런 신체적 이상 발생시 119에 자동으로 연락이 되는 등 개인이 처한 상태를 파악하여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기술예측에 따른 미래 생활상

     o (인터넷의 미래) PC와 게임기, TV의 구분이 사라지고 모든 정보단말기는 인터넷에 연결되며, 웹사이트에서 냄새까지 그대로 전달하여 느낄수 있는 전광(All-optical) 인터넷 환경이 구축됨

     o (병원의 미래) 응급 환자의 신분을 홍채로 인식하여 전국 병‧의원에 저장된 진료기록이 확인되고, 마이크로 로봇이 심혈관 치료를 대행함

     o (가정의 미래) 가족의 건강상태를 감지하여 집안의 온도, 습도가 자동으로 조절되고, 한번 충전한 휴대폰으로 2달이상 사용하며, 외출전에 미리 어울리는 옷, 가방, 헤어스타일을 3차원 영상으로 살펴봄

     o (교육의 미래) 가상현실시스템을 활용하여 개구리 해부실험 등 과학실습을 실제와 동일하게 하고, 지금은 소실된 문화재를 가상공간에 복원하여 관람함

     o (국방의 미래) 군인을 대체한 무인경계로봇이 어두운 곳에서도 완벽히 근무를 수행하고, 소수 정예군은 시력, 청력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군복을 착용함

    □ 정책적 의미 및 향후계획

     o 우리나라가 IT기술 선진국에 진입한 만큼 우리 스스로 미래의 모습과 소비자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여, Time-to-Market이 가능한 R&D 전략을 수립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

     o IT기술수준조사(‘06.7월) 결과와 비교하여 미래기술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기술격차가 1년 이상 크게 나타나므로, 앞으로 미래 IT기술에 대한 R&D 투자를 확대할 필요

        ※ ’03년부터 중점 육성한 IT839 분야의 기술수준은 선진국 대비 85.8%(1.6년 격차) 수준인 반면, 금번 조사에서 미래기술분야의 기술수준은 70.2%(3년 격차)로 나타남

     o 융합분야의 기술수준이 현저히 저조하여, IT기술에 기반한 의료, 교통, 건설 등 융합 분야의 기술력 제고 시급

     o 향후, 조사결과를 ‘08년도 IT기술로드맵 등에 반영하여 R&D 전략수립에 활용하고, IT기술예측조사를 2년마다 정례적으로 실시


    【붙임2】

     ::  IT기반 미래생활 시나리오 ::

    향기를 전달하는 인터넷

    o 인터넷TV에 신제품 피자광고가 나오자 피자 냄새가 퍼지면서 식욕을 자극한다. 이제는 홈쇼핑, 드라마, 광고에서 냄새를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신세대들은 미니홈피에 음악, 아바타 대신 꽃향기로 장식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고, 인터넷으로 향기를 선물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았다.

     o 다양한 음식이나 꽃의 향기를 채취하여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는 것이 유망사업으로 떠오르고, 향기를 디지털로 저장하는 디지털사향기(寫香機, electronic nose)가 시판되어 자연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유명 향수회사들은 자사의 실물 향수 특허 뿐만 아니라 디지털 향기를 지재권으로 등록하며, 디지털향기를 불법복제하는 사례가 증가하여 향기 관련 지재권 분쟁이 급증한다.

    ❑ 요소기술 : 후각 전달 기술 (2015년)

     o 개념
      - 향기를 디지털화하여 향기를 분사해주는 장치를통해 향기를 전달함

     o 동작원리
      - 향기를 화학분석기로 분석해 후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을 뽑아내어 디지털화하고, 발향 시스템은 프린터의 잉크처럼 향 카트리지가 있어 수신되는 데이터에 따라 향기를 뿜어줌
      - 인간의 후각 신경세포가 민감하여 초미세량 화학성분 조절 필요
      - 현재는 미리 준비한 향기를 단순히 발산시키거나 제한된 조합을 통해 향기를 발산하나, RGB 기본색을 이용해 수많은 색 정보를 표현하듯이 기본 향기 정의 기술, 향기 발산 메카니즘, 소형의 향기 분사장치 및 향기 제거 기술 개발이 필요

     o 관련 동향
      - 미국, 일본 등은 후각, 촉각 등을 전달하는 오감정보통신 기술을 연구중이며, 국내에서도 향기정보 부호화, 전송프로토콜, 향기조합 분사장치와 오감정보처리 기술 연구를 추진중

    ❑ 혈관을 청소하는 로봇


     o 길거리에서 갑자기 쓰러진 환자가 응급실에 실려 왔다. 응급실에서 신속히 환자의 홍채를 인식하여 신분을 확인한다. 환자가족에게 자동으로 현재 상황이 통지되고, 전국 병․의원에 저장된 환자의 진료기록이 실시간으로 확인된다.

     o 진단 결과 심근경색으로 판단되자, 국내 최고의 심장전문의와 원격진료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연결되고, 전문의는 심혈관 치료용 마이크로 로봇의 투입을 긴급 지시한다. 마이크로 로봇은 의사의 무선통신지시를 통하여 혈관의 막힌 부분을 신속히 치료한다.

     o 그동안 환자가족이 병원에 도착하였다. 환자가족은 신체에 이상이 발생시 자동으로 119에 연락하는 비상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개인의 건강상태와 운동량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신체상황 인식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요소기술 : 의료용 마이크로 로봇 (2018년)

     o 개념
      - 수 ㎛ 크기의 마이크로 로봇이 몸속에 들어가서내‧외과 수술을 대신하는 것으로, 나노 바이오 센서,DNA 분석 기능, 레이저 치료기능 등을 갖고 있음

     o 동작원리
      - 로봇이 캡슐 또는 혈관주사를 통해 체내에 침투하여 DNA, 단백질, 항체, 세포 등에서 극미량의 시료를 초고속으로 분석하여 생물학적 정보를 서버에 전송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미세 바늘로 막힌 혈관을 청소하거나 환부를 레이저로 치료한 후 배출됨
      - 혈액 내의 암 등 질병관련 정보들을 감지하여 미처 자각 증세가 없었던 질병을 발견할 수 있음

     o 관련 동향
      - 하드웨어는 일본, 소프트웨어는 미국이 선도하고 독일도 경쟁력을 보유하여, 3개국이 의료용 로봇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
      - 미세 로봇구동 기술, 전원장치 기술, 나노 바이오 센서 기술, DNA 분석기술, 고감도 이미징 기술 등이 개발 중


    ❑ 안경없이 보는 3차원 영상

     o 아이 아빠가 재롱을 부리는 아기를 보고는 얼른 3D 영상 저장용 안경을 쓴다. 나노 기술로 만들어진 수백 개의 마이크로 렌즈가 달린 극소형 카메라가 안경테에 부착되어 있으며, 이들을 통해 실시간으로 동시 캡쳐되는 2차원 영상들은 광대역 무선 통신을 통해 홈서버로 전송되고 3D 구현 시스템에 의하여 3D 영상으로 재구성한다.

     o 고정된 배경과 움직이는 아이 등 모든 것이 3차원 영상으로 구현되어 안경이 필요 없는 3D 디스플레이를 통해 아빠가 원하는 시점(view point)으로 볼 수 있고, 3차원 대상물에 대한 확대·축소 등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o 외출 전에 미리 어울리는 옷, 가방, 헤어스타일을 3차원 영상으로 미리 보고 나갈 수 있고, 3차원 영상으로 제작된 방송물, 영화 등을 3D 실감 방송으로 시청한다.


    ❑ 요소기술 : 3D 영상 생성기술과 디스플레이 (2014년)

     o 개념
      - 무수히 많은 2D 입력 영상으로부터 자동으로3D 영상을 구성하여 장면들을 안경을 쓰지않고어느 곳에서나 3차원 영상을 볼 수 있음

     o 동작원리
      - 2D 영상 입력 카메라 간의 상호 위치 관계와 촬영된 영상의 내용 중복성을 이용하여 3D 그래픽 영상으로 생성됨
      - 3D 디스플레이는 우리의 두 눈은 서로 다른 2차원 영상을 보게 되고, 이 화상이 뇌로 전달되어 본래의 입체감을 느끼게 되는 양안시차효과의 원리를 이용함
      - 모니터나 TV에 내장된 센서를 이용하여 시청자의 위치를 파악한 후, 마이크로 렌즈 등을 조정하여 시청자의 좌․우 눈에 서로 다른 신호를 보내서 3D 영상을 구현하거나, 광학적으로 물체의 3차원적인 파형을 공기 중에 투사하고 광파의 간섭과 회절 현상을 이용하는 홀로그램 방식으로 3D 영상을 구현함

     o 관련 동향
      - 유럽, 미국 NASA, 일본 NHK, NTT 등에서 3D디스플레이 TV를 연구중
      - 국내 대기업에서는 3D 디스플레이, ETRI에서도 3D 방송기술과 관련 콘텐츠 기술개발을 추진중

    내 몸상태를 알아주는 홈네트워크

     o 모처럼의 설연휴에 맞추어 미국에 사는 사촌이 왔다. 사촌은 벌써 한달째 배낭여행 중이다. 한달전에 충전한 세계 어디서나 별도의 조작없이 통신이 가능한 핸드폰은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었다. 도착 첫날, 신체상황 인식시스템이 사촌의 건강상태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피로가 누적되어 있음을 알려주었고, 피로회복을 위해 홈네트워크에서 산소농도가 높은 공기를 제공하고, 습도도 약간 높여 쾌적한 수면을 유도한다.

     o 오늘은 사촌이 미국으로 돌아가는 날이다. 9시에 모닝콜을 맞춰 놓았는데 밤사이 눈이 내려 차가 막히는 것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모닝콜이 8시에 울렸다. 공항으로 가는 자동차는 계기판이 따로 없고, 앞 유리창에 지도와 교통상황 상황이 디스플레이 된다. 날씨․교통 자동안내 시스템 덕분에 비행기 출발시간에 맞춰 공항에 도착할 수 있었다.



    ❑ 요소기술 : 신체상황 인식기술 (2012년)

     o 개념
      - 신체의 피로도, 건강상태, 감정 등을 자동으로인식하여 알려주는 기술

     o 동작원리
      - 신체상황 인식기술은 몸 몇군데에 부착된 센서와환경센서를 이용하여 심박, 호흡, 혈당, 뇌파 등의 신체상황 정보를 수집하고 홈서버로 전송하여 신체의 피로도, 건강상태, 감정 등을 추론함
      - 신체상황 인식을 위한 기본센서는 개발되고 있으나 건강상태, 감정을 추론하는 기술은 태동기에 있으며, 향후 기술진보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 창출 전망

     o 관련동향
      - 미국 MIT Media Lab 등에서 주도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차세대PC 개발의 일환으로 u-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건강상태, 응급상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과 감성 정보처리 기술 등을 연구중


    ❑ 가상현실로 이루어지는 과학실험

     o 오늘 첫째 시간은 미국 자매학교와의 공동수업시간이다. 자동번역 핸드폰 덕분에 영어를 잘하는 아이나 영어를 못하는 아이도 모두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다. 3차원 입체 영상으로 제공되는 미국 자매학교 교실은 마치 내가 미국에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o 둘째 시간은 과학 실습시간이다. 가상현실 시스템이 없었다면 정말 힘든 시간일 것이다. 가상현실시스템에서는 개구리 심장 박동이 실제와 같이 손에 느껴진다. 의대에 다니는 형도 가상 수술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해부학 실험을 한다고 하니 여러모로 유용하다.

     o 셋째 시간은 역사 시간이다. 고려시대 몽고 침략시 불타버린 황룡사를 가상공간에 복원하여 관람하고, 지금은 유리벽으로 차단된 경주 석굴암 내부를 실제로 입장하여 살펴보듯이 답사하였다.


    ❑ 요소기술 : 가상현실 시스템 (2012년)

     o 개념
      - 가상공간에서 시각,청각, 촉각 등 인간의 오감기반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현실에서 직접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제와 유사하게 체험할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

     o 동작원리
      -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기술과 사용자의 동작인식, 위치추적 등을 통해 자기 의지대로 행위를 가해 변화시키고 그 결과를 체험하는 가상현실 상호작용 기술 등으로 구성됨

     o 관련 동향
      - 각국에서 군용 시뮬레이터 기술 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중이며, 국내에서는 디지털콘텐츠의 한 분야로 프라운호퍼의 국내 R&D센터인 IGI와 ETRI 등에서 시스템을 개발중


     

    초인적 능력을 주는 디지털 군복

     o 설 연휴 기간이고 달빛도 어두워서 보안이 취약해지는 시기이다. 그러나 무인경계근무 시스템이 달빛 등의 조건에 따라 스스로 보안수준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였기 때문에, 완벽한 국토경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무인경계 근무시스템으로 경계근무 인력이 대폭 경감되었으며, 국방인력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졌다.

     o 우리 국군은 소수의 정예부대로 시력, 청력, 근력을 향상시키는 첨단 디지털 군복과 장비로 무장을 갖추고 있으며, 마이크로 비행 로봇에 의하여 감지되는 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등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 디지털 군복에는 방탄․방수 기능은 물론이고, 주변상황에 따라 색깔이 자동으로 변하고 부상을 입었을 때는 자동으로 지혈하는 기능도 갖추었다.


    ❑ 요소기술 : 디지털 군복 (2015년)

     o 개념
      - 군복이 카멜레온처럼 색깔이 변하면서 눈에 잘띄지 않게 보호하며, 신체능력이 평소보다 증강되는 인공근육 역할을 하는 군복

     o 동작원리
      - 로봇 장치의 수축, 이완 과정을 통해 근육의 힘을 증폭시켜주는 원리
      - 사람의 근육은 몸속 전기신호에 따라 수축․이완작용을 통해 힘을 만들게 되는데, 일반적인 수축비율은 20% 수준인데, 인공근육은 고분자 안에 탄소나노튜브 조각 등의 불순물을 넣어 약간의 전기만 흘려줘도 수축비율을 300% 이상 높임으로써, 사람근육의 15배에 해당하는 힘을 낼 수 있음
      - 또한, 보호색 변환은 군복에 장착된 카메라 및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순간순간 옷감의 색을 변환함

     o 관련동향
      - 미국 MIT, 화학업체, 군납업체 등이 공동으로 180kg 군장을 지고 시속 4~8km 이동 가능한 인공근육 군복, 카멜레온처럼 색이 변하고, 온습도 조절 가능 군복 등 개발중
      - 국내에서는 전도성과 고기능성 섬유를 이용한 스마트 의류 개발 진행 중
    ❑ 요소기술 : 디지털 군복 (2015년)
    ❑ 초인적 능력을 주는 디지털 군복





    【붙임3】

     외국의 기술예측 사례 

    □ 유럽의 Key European Technology Trajectories

     o 내용 : 잠재적인 기술혁신을 유발할 수 있는 미래 IT 기술 전망

     o 주관 : FISTERA(Foresight On Information Society Technologies in the European Research Area)

       ※ EU의 지원을 받는, 유럽 각 국의 학계, 산업계, 연구소 등 전문가들의 싱크탱크 네트워크

     o 예측 방법 : 전문가 집단 또는 개인간의 네트워크 연계

    < 유망 기술개발 분야 예시(2004년) >
     

    분야

    범위

    세부 기능

    ・Artificial Life

    Robot

    Production robots

    Virtual Environment

    Interactive environment

    Self Creation

    Self assembling

    Self adaptation

    Context awareness

    Content Creation

    Majors driven

    Platforms

    Virtual Set

    Individual driven

    Home based Media Centre

    Community driven

    Community "Storage"

    Embedded

    Systems

    SoC

    Integrate more functions on a single chip

    Embedded system as platforms

    More Integration

    Increased Intelligence

    Embedded systems in vertical markets

    Design Space Exploration

    Power consumption reduction

    Personal

    Identification

    Active identification

    Password's based

    Biometrics' based

    Face recognition

    Tagging based

    External tagging

    Passive identification

    Biometrics' based

    Voice recognition

    Tagging based

    Agent identification

    Seamless

    Ubiquitous

    Access

    Terminals

    Identification and communication

    Access networks

    Roaming

    Virtual access

    Access network selection

    Service access

    Transparent service access

    Information management

    Data base access and management


    □ 일본의 제8차 과학기술예측조사(2005~2030)

     o 내용 : 향후 25년간 과학기술 전망

     o 주관 : 과학기술청(STA), 예측 방법 : 델파이 조사

    < 중요도 상위 100대 과제 예시 >

    기술 과제

    기술 사용년도

    사회 상용년도

    ・인터넷 백본(backbone)에 있어서 부정침입 검출과 바이러스 검출 기술

    2009

    2013

    ・지진감지의 전국 네트워크의 구축에 의한, 50km 정도 이상 떨어진 지진에 대해서 지진도착 전에 정보가 전달되는 방재시스템

    2008

    2013

    해양을 포함한 일본 전역을 커버하는 일원적인 디지털 국토관리․이용 시스템(지구관측위성의 데이터와 GPS, 통신위성, GIS 등을 활용해서 토지이용, 해양정보, 지도 등의 정보를 디지털화 함)

    2009

    2014

    ・도쿄만, 오사카만 등 이용밀도가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만 전체의 종합적 이용․보전기술

    2010

    2015

    ・설계, 개발, 제조, 운용, 보수, 폐기 등의 생활 활동을 지원(최적화․효율화․인허가신청 등)하는 고도의 virtual 제조 시스템과 운용 시스템

    2012

    2018

    ・지진검출 시스템이 연동해, 비직하형 지진의 지진파 도착까지의 시간을 이용해서 인명의 안전확보를 꾀하는 빌딩통합 관리시스템과 Home security 시스템의 일반화

    2012

    2020

    ・화산분화에 이른 화산체 내부의 마그마 형태의 추이를 실시간으로 관측․평가해, 분화의 시기, 규모를 예측하는 기술

    2014

    2022

    ・체내의 표적세포 내부 임의의 부위에 약과 유전자를 옮겨, 외부로부터의 신호에 의해서 유도되는 nano career system

    2013

    2022

    ・나노 미터 스케일에서 원자와 분자를 조작․제어하거나, 물질의 구조와 배열을 제어하는 것에 의해 혁신적인 기능․특성을 발현하는 제조기술

    2018

    2028


    □ MIT 공대의 10대 신기술 예측 사례

     o 내용 : 향후 10년내 도래하여 사회를 변화시킬 10대 신기술 예측

     o 주관 : MIT Media Lab, 예측 방법 : 최고전문가 그룹 토의

    < 연차별 주요 신기술 예측 현황 >

    2001년

    2003년

    2004년

    2005년

    Brain-Machine

    Interfaces

    Data Mining

    Biometrics

    Microphotonics

    Robot Design

    Flexible Transistors

    Digital Rights

    Management

    Natural Language

    Processing

    Untangling Code

    Microfluidics

    ・Wireless Sensor

    Networks

    ・Nano Solar Cel

    Grid Computing

    Nanoimprint

    Lithography

    Glycomics

    ・Injectable Tissue

    Engineering

    ・Mechatronics

    Molecular Imaging

    ・Software Assurance

    ・Quantum

    Cryptography

    ・Universal Translation

    ・Nanowires

    ・Distributed Storage

    ・Power Grid Control

    ・Bayesiam Machine

    Learning

    ・Synthetic Biology

    ・T-Rays

    ・RNAi Interference

    ・Microfluidic Optical

    Fibers

    ・Personal Genomics

    ・Airborne Networks

    ・Silicon Photonics

    ・Magnetic-Resonance

    Force Microscopy

    ・Bacterial Factories

    ・Cell-Phone Viruses

    ・Quantum Wires

    ・Metabolomics

    ・Universal Memory

    ・Enviromatics

    ・Biomechatronics


     

    MIT 예측사례는 윤송이 상무가 있었던 Media Lab에서 했네
    미래에 나는 이많은 일들중에 몰하고 있을까?
    하여튼 할일 참 많네
    요즘따라 같이 놀아줄 여자로봇이 만들고 싶네
    외로워..
    이러다가 나도..인형체험관 가는거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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