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스트 사명서 Testers SPAC :: by STEN
    정리필요1 2008. 10. 26. 16:18
     

    일과 전공에서도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매번 열정밖에 없다고 말하지만, 이분들을 보면 난 아직도 한참 부족한 풋내기라는 생각이 든다.


    -------------------------------------------------------------------------------------------------------
    STEN 내에서 의견을 취합하여 정리하고 검토한 결과물입니다.

    업무에 많이 활용해 주세요.

    출처는 STEN, 공식적으로 Publishing된 것을 원하면 "조현길 외, in STEN_Testers SPAC -테스터 사명서, Testers Insight 1호, 2008년10월 (구 STEN저널 5호)"를 출처로 밝히고 그것을 근거로 업무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테스트 사명서 v1.0]


    Testers SPAC

    -테스터 사명서

    Moto : SPAC = reSponsibility Profession Attitude Communication

    (불꽃같이 열정이 넘치는 테스터를 지향한다는 의미)



    <reSponsibility(책임감)>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결함 기반의 수치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결함은 고객의 목숨까지 앗아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테스팅한다."

    "항상 고객의 입장을 대변하려고 노력한다.(계획된 품질이 확보되지 않으면 출시를 제한함)"


    <Profession(프로의식)>

    "테스팅을 사랑하고 자긍심을 갖는다."

    "경영층과 이해관계자의 테스팅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인 수단으로 개선한다"

    "끊임없는 학습으로 테스팅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경험적 테스팅으로 공식적 테스팅을 보완한다.(공식적 테스팅의 지속적 적용 및 시도)"


    <Attitude(태도)>

    "끊임없는 호기심과 열정을 바탕으로 빈틈없이 업무를 수행한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테스팅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테스터의 지적 능력을 최대한 활용)”

    "높은 생산성(High Performance)과 서비스 정신으로 고객을 포함하는 이해관계자를 감동시킨다."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개발자는 완성도 높은 제품을 함께 만들어 가는 동반자임을 명심한다."

    "항상 배우려고 하는 열린 마음을 지향한다."


                                  - by 조현길(삼성전자), 권원일((주)STA컨설팅), 박지현(Testers Insight), STEN 멤버들


    ===================================================


    아래의 글을 정리하여 SW Test 전문가의 사명서를 만들려고 합니다.(잘 정리되면 잡지에 싣을 수도 있겠네요.)

    아래에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의견 바랍니다.(9월3일 오후 10시 최종 마감)

    ===================================================


    안녕하세요. 조현길입니다. ^^

    이 시대 최고의 심리학자 2인(미하이 칙센트미하이, 하워드 가드너)이 쓴 'Good Work'라는 책에 보면 훌륭한 전문 직업의 특징의 하나로 사명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명감은 사명서라는 형태로 명시적으로 표현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의사들의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들 수 있다고 하네요. 만약 SW Test 라는 업종의 사명서를 만든다면 어떤 내용이 좋을까? 이런 생각으로 권원일 대표님과 간단히 논의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약간 코믹한 부분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 테스팅을 경영층에게 홍보하고 테스트 엔지니어에게 사명감을 실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아무래도 STEN 회원분들의 중지를 모아서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경영층 사명서 by 권원일>

    1.1 '테스팅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라고 생각하지 않고, '테스팅은 전문성 있는 사람이 체계적/효율적/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사고한다. 인해전술 No!

    1.2  테스팅은 리스크 관리의 핵심이다.

    1.3 완벽하게 테스팅하라고 말도 안되게 주문하지 말라 (체계적이고 설명가능하고 설득력 있는 테스팅을 하도록 주문하라)


    <TM 사명서 by 권원일>

    2.1 경영층과 이해관계자를 "잘" 설득하여 테스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2.2 테스팅 홍보의 전도사가 된다. 테스팅이 Profession 임을 홍보한다.

    2.3 경험적 테스팅에만 의존하지 않고 공식적 테스팅(Formal Testing)을 정확히 이해하고 두가지를 병행한다.

    2.4 완벽하게 테스팅하라는 경영층의 주문을 적절히 응대한다. Risk-Based Testing과 Risk Manangement 컨셉으로 대처하자.

    ex) 그럼 사장님은 완벽하게 경영하세요?

          리스크 관리는 왜 하시죠? 테스팅도 그런겁니다.


    <TE 사명서 by 조현길>

    3.1 결함을 찾는 것을 살인범 잡듯이 목숨 걸고 한다. 결함은 고객의 목숨까지 앗아갈 수 있다.

    3.2 프로젝트에 수동적으로 끌려가지 말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라. 테스팅이 프로젝트의 리스크 관리에 기여하는 바를 명확히 인식하고, 홍보하라.

    3.3 제품을 사랑하고, 또한 개발자도 사랑하라. 그들은 함께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드는 동반자이다. 그들과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3.4 하이 퍼포먼스와 서비스 정신으로 고객를 감동시켜라. 철저한 서비스 정신과 기대 수준 이상의 성과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고 능력을 입증한다.

     

    그럼 많은 의견 부탁드리며 항상 에너지 넘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조현길 올림

    http://blog.sten.or.kr/agile/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