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습3주차
    정리필요2 2008. 9. 1. 23:24

    #include <GL/glut.h>

    GLfloat vertices[8][3] = {{ -1.0, -1.0, 1.0}, {-1.0, 1.0, 1.0},  // 도형 좌표 지정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GLfloat colors[8][3] = {{0.0, 0.0, 0.0}, {1.0, 0.0, 0.0},   // 도형 색상 지정
    {1.0, 1.0, 0.0}, {0.0, 1.0, 0.0}, {0.0, 0.0, 1.0},
    {1.0, 0.0, 1.0}, {1.0, 1.0, 1.0}, {0.0, 1.0, 1.0}};

    static GLfloat theta[] = {0.0, 0.0, 0.0};       // 회전 축 지정
    static GLint axis = 1;            // 회전 축 Y 축으로 초기화
    static GLfloat theta_degree = 0.1;         // 회전 각도 조절용
    static GLfloat zoom_factor = 0.0;         // 줌
    static GLfloat transZ = 0.0;          // Z 축 이동

    void quad(int a, int b, int c, int d)        // 도형 객체의 한면 만들기
    {
     glBegin(GL_QUADS);
     glColor3fv(colors[a]);
     glVertex3fv(vertices[a]);
     glColor3fv(colors[b]);
     glVertex3fv(vertices[b]);
     glColor3fv(colors[c]);
     glVertex3fv(vertices[c]);
     glColor3fv(colors[d]);
     glVertex3fv(vertices[d]);
     glEnd();
    }

    void cube()               // 면을 합쳐 도형 객체 완성
    {
     quad(0, 3, 2, 1);//앞면
     quad(2, 3, 7, 6);//오른쪽면
     quad(0, 4, 7, 3);//아랫면
     quad(0, 4, 7, 3);//윗면
     quad(4, 5, 6, 7);//뒷면
     quad(0, 1, 5, 4);//왼쪽면
    }

    void coodiaxis()             // 좌표축 그리기
    {
     glColor3f(1.0, 0.0, 0.0);
     //각 좌표축 그려줌
     glBegin(GL_LINES);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2.5, 0.0, 0.0);
     glVertex3f(2.5, 0.0, 0.0);
      glVertex3f(2.45, 0.05, 0.0); //화살표
     glVertex3f(2.5, 0.0, 0.0);
     glVertex3f(2.45, -0.05, 0.0);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0.0, 2.5, 0.0);
     glVertex3f(0.0, 2.5, 0.0);
     glVertex3f(0.05, 2.45, 0.0);
     glVertex3f(0.0, 2.5, 0.0);
     glVertex3f(-0.05, 2.45, 0.0);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0.0, 0.0, 2.5);
     glVertex3f(0.0, 0.0, 2.5);
      glVertex3f(0.0, 0.05, 2.45); //화살표'
     glVertex3f(0.0, 0.0, 2.5);
     glVertex3f(0.0, -0.05, 2.45);
     glEnd();

     glColor3f(1.0, 0.0, 0.0);
     glRasterPos3f(2.6, 0.0, 0.0);

     //X축 표시
     glutBitmapCharacter(GLUT_BITMAP_9_BY_15, 'X');
     glRasterPos3f(0.0, 2.6, 0.0);

     //Y축 표시
     glutBitmapCharacter(GLUT_BITMAP_9_BY_15, 'Y');
     glRasterPos3f(0.0, 0.0, 2.6);

     //Z축 표시
     glutBitmapCharacter(GLUT_BITMAP_9_BY_15, 'Z');
    }

    void spinCube(void)
    {
     theta[axis] += theta_degree;
     // 0.1도씩 회전하다가 360도가 넘으면 다시 0도로 초기화
     if(theta[axis] > 360.0)
      theta[axis] -= 360.0;
     glutPostRedisplay();
    }

    void key(unsigned char k, int x, int y)
    {
     theta[0] = theta[1] = theta[2] = 0.0;
     glLoadIdentity();
     switch(k){
      case 'x': axis = 0; break; // X 축 중심으로 회전
      case 'y': axis = 1; break; // Y 축 중심으로 회전
      case 'z': axis = 2; break; // Z 축 중심으로 회전
      case '=': theta_degree += 0.1; break; // 회전속도 (1회 회전 각도) 0.1 증가
      case '-': theta_degree -= 0.1; break; // 회전속도 (1회 회전 각도) 0.1 감소
      case '[': transZ -= 0.2; break; // Z 축으로 -0.2 만큼이동
      case ']': transZ += 0.2; break; // Z 축으로 +0.2 만큼이동
     }
    }

    void special_key(int k, int x, int y)
    {
     switch(k){
      case GLUT_KEY_PAGE_UP: zoom_factor -= 0.2; break;
       // z 축을 zoom factor로 사용하고 PAGE_UP 버튼을 누르면 0.2 만큼 가까이 감
      case GLUT_KEY_PAGE_DOWN: zoom_factor += 0.2; break;
       // page down 버튼은 0.2 만큼 멀어짐
     }
    }

    void display(void)
    {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glLoadIdentity();
     gluLookAt( 2.5+zoom_factor, 2.5+zoom_factor, 3.0+zoom_factor,
      -(2.5 + zoom_factor), -(2.5 + zoom_factor), -(3.0 + zoom_factor), 0.0, 1.0, 0.0);
     glTranslatef(0.0f, 0.0f, transZ);
     glRotatef(theta[0], 1.0, 0.0, 0.0);
     glRotatef(theta[1], 0.0, 1.0, 0.0);
     glRotatef(theta[2], 0.0, 0.0, 1.0);

     cube();
     coodiaxis();

     glFlush();
     glutSwapBuffers();
    }

    void reshape(GLsizei w, GLsizei h)
    {
     GLfloat fovy = 60.0;
     GLfloat aspect;
     if(h == 0) h = 1; //0으로 나누지 않도록 함
     aspect = (GLfloat)w / (GLfloat)h;
     //클리핑 영역 설정
     glViewport(0, 0, w, h);
     //뷰포트를 차의 크기에 맞게 설정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좌표계 초기화
     gluPerspective(fovy, aspect, 1.0, 100.0); // 원근설정
     glMatrixMode(GL_MODELVIEW);
     glLoadIdentity();
    }

    void init(void)
    {
     glClearColor(0.0f, 0.0f, 0.0f, 0.0f);
    }

    void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 (&argc, argv);
     glClearDepth(1.0f);
     glutInitDisplayMode(GLUT_DOUBLE | GLUT_RGB | GLUT_DEPTH);
     glutInitWindowSize( 500, 500 );
     glutInitWindowPosition( 0, 0 );
     glutCreateWindow ("Spin Cube");
     glutReshapeFunc(reshape);
     glutDisplayFunc(display);
     glutIdleFunc(spinCube);
     glutKeyboardFunc(key);
     glutSpecialFunc(special_key);
     init();
     glEnable(GL_DEPTH_TEST);
     glutMainLoop();
    }


    /*

    // 마우스 입력
    #include <GL/glut.h>

    GLfloat vertices[8][3] = {{ -1.0, -1.0, 1.0}, {-1.0, 1.0, 1.0},  // 도형 좌표 지정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GLfloat colors[8][3] = {{0.0, 0.0, 0.0}, {1.0, 0.0, 0.0},   // 도형 색상 지정
    {1.0, 1.0, 0.0}, {0.0, 1.0, 0.0}, {0.0, 0.0, 1.0},
    {1.0, 0.0, 1.0}, {1.0, 1.0, 1.0}, {0.0, 1.0, 1.0}};

    static GLfloat theta[] = {0.0, 0.0, 0.0};       // 회전 축 지정
    static GLint axis = 1;            // 회전 축 Y 축으로 초기화

    void quad(int a, int b, int c, int d)        // 도형 객체의 한면 만들기
    {
     glBegin(GL_QUADS);
     glColor3fv(colors[a]);
     glVertex3fv(vertices[a]);
     glColor3fv(colors[b]);
     glVertex3fv(vertices[b]);
     glColor3fv(colors[c]);
     glVertex3fv(vertices[c]);
     glColor3fv(colors[d]);
     glVertex3fv(vertices[d]);
     glEnd();
    }

    void cube()               // 면을 합쳐 도형 객체 완성
    {
     quad(0, 3, 2, 1);//앞면
     quad(2, 3, 7, 6);//오른쪽면
     quad(0, 4, 7, 3);//아랫면
     quad(0, 4, 7, 3);//윗면
     quad(4, 5, 6, 7);//뒷면
     quad(0, 1, 5, 4);//왼쪽면
    }

    void coodiaxis()             // 좌표축 그리기
    {
     glColor3f(1.0, 0.0, 0.0);
     //각 좌표축 그려줌
     glBegin(GL_LINES);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2.5, 0.0, 0.0);
     glVertex3f(2.5, 0.0, 0.0);
      glVertex3f(2.45, 0.05, 0.0); //화살표
     glVertex3f(2.5, 0.0, 0.0);
     glVertex3f(2.45, -0.05, 0.0);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0.0, 2.5, 0.0);
     glVertex3f(0.0, 2.5, 0.0);
     glVertex3f(0.05, 2.45, 0.0);
     glVertex3f(0.0, 2.5, 0.0);
     glVertex3f(-0.05, 2.45, 0.0);

     glVertex3f(0.0, 0.0, 0.0);
     glVertex3f(0.0, 0.0, 2.5);
     glVertex3f(0.0, 0.0, 2.5);
      glVertex3f(0.0, 0.05, 2.45); //화살표'
     glVertex3f(0.0, 0.0, 2.5);
     glVertex3f(0.0, -0.05, 2.45);
     glEnd();

     glColor3f(1.0, 0.0, 0.0);
     glRasterPos3f(2.6, 0.0, 0.0);

     //X축 표시
     glutBitmapCharacter(GLUT_BITMAP_9_BY_15, 'X');
     glRasterPos3f(0.0, 2.6, 0.0);

     //Y축 표시
     glutBitmapCharacter(GLUT_BITMAP_9_BY_15, 'Y');
     glRasterPos3f(0.0, 0.0, 2.6);

     //Z축 표시
     glutBitmapCharacter(GLUT_BITMAP_9_BY_15, 'Z');
    }


    void spinCube(void)             // 
    {
     theta[axis] += 0.2;
     if(theta[axis] > 360.0)
      theta[axis] -= 360;
     glutPostRedisplay();
    }

    void mouse(int btn, int state, int x, int y)
    {
     theta[0] = theta[1] = theta[2] = 0;
     if(btn == GLUT_LEFT_BUTTON && state == GLUT_DOWN) axis = 0;
     if(btn == GLUT_MIDDLE_BUTTON && state == GLUT_DOWN) axis = 1;
     if(btn == GLUT_RIGHT_BUTTON && state == GLUT_DOWN) axis = 2;
    }

    void display(void)
    {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glLoadIdentity();

     gluLookAt(-5.0f, 3.0f, 1.0f, 0.0f, 0.0f, 0.0f, 0.0f, 1.0f, 0.0f);
     glRotatef(theta[0], 1.0, 0.0, 0.0);
     glRotatef(theta[1], 0.0, 1.0, 0.0);
     glRotatef(theta[2], 0.0, 0.0, 1.0);

     cube();
     coodiaxis();

     glFlush();
     glutSwapBuffers();
    }

    void reshape(GLsizei w, GLsizei h)
    {
     GLfloat fovy = 60.0;
     GLfloat aspect;
     if(h == 0) h = 1; //0으로 나누지 않도록 함
     aspect = (GLfloat)w / (GLfloat)h;
     //클리핑 영역 설정
     glViewport(0, 0, w, h);
     //뷰포트를 차의 크기에 맞게 설정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좌표계 초기화
     gluPerspective(fovy, aspect, 1.0, 100.0); // 원근설정
     glMatrixMode(GL_MODELVIEW);
     glLoadIdentity();
    }

    void init(void)
    {
     glClearColor(0.0f, 0.0f, 0.0f, 0.0f);
    }

    void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 &argc, argv );
     glClearDepth(1.0f);
     glutInitDisplayMode(GLUT_DOUBLE | GLUT_RGB | GLUT_DEPTH);
     glutInitWindowSize (500, 500); // 윈도우 창 크기
     glutInitWindowPosition ( 0, 0 ); // 윈도우 창 위치
     glutCreateWindow("Spin Cube"); // 창 타이틀
     glutReshapeFunc(reshape); //
     glutDisplayFunc(display);
     glutIdleFunc(spinCube);
     glutMouseFunc(mouse); //mouse 등록
     init();
     glEnable(GL_DEPTH_TEST);
     glutMainLoop();
    }

    */

Designed by Tistory.